“48개 하청업체 계약서 미발급”…공정위, SK오션플랜트 하도급법 위반 제재 결정 : 알파경제TV

영상제작국 / 기사승인 : 2024-12-26 13:53:11
  • -
  • +
  • 인쇄
▲ (출처:알파경제 유튜브)

 

[알파경제=영상제작국] 조선·플랜트 산업의 주요 기업인 SK오션플랜트가 하도급 계약서 미발급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재를 받게 됐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25일 SK오션플랜트에 5200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한다고 발표했는데요.

공정위에 따르면 SK오션플랜트는 총 48개 수급사업자와의 436건 제조 위탁 과정에서 하도급법에 규정된 서면발급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구체적으로, 5개 수급사업자와 선박 부분품 도금·도장 관련한 20건 거래에서는 단발성 거래라는 이유로 정식 계약서 대신 서명과 날인이 없는 발주서만을 발급했다고 합니다.

또한 나머지 43개 수급사업자와의 416건 선박 부분품 제조 관련 수정·추가 공사에서는 목적물 내용과 하도급대금 등 법정 필수 사항이 기재된 서면을 아예 발급하지 않았다고 밝혀졌습니다.

특히 SK오션플랜트는 이들 거래에 대해 작업 시작 전은 물론 작업 종료 시까지도 서면을 발급하지 않다가, 작업이 모두 끝난 후 정산합의서로 대체 발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행 공정거래법은 수급사업자가 작업에 착수하기 전에 하도급대금, 목적물, 납기 등 법적 기재사항과 양 당사자의 서명 및 기명날인이 포함된 서면을 반드시 발급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공정위 관계자는 "최근 대법원 판례에서도 수정·추가 공사라는 이유로 하도급법상 서면발급 의무 예외가 될 수 없다는 점이 확인됐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앞으로 하도급 관련 분쟁의 원인이 되는 서면미발급 행위에 대한 감시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엄중히 제재할 계획입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사건은 대기업과 중소 협력업체 간 공정한 거래 관행 정착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일깨우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알파경제 영상제작국 (press@alphabiz.co.kr)

주요기사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 해킹 사고 사과…"피해 전액 보상 약속" : 알파경제TV2025.09.06
위기의 골프존, 쏟아지는 매물…"8일부터 양수도 플랫폼 등록 의무화 갑질(?)" : 알파경제TV2025.09.06
롯데카드, 해킹 사고 17일 뒤 금감원 늑장 신고…"카드정보 유출 추정" : 알파경제TV2025.09.04
허윤홍 GS건설 대표 “청계리버뷰자이 근로자 추락사…머리 숙여 사죄” : 알파경제TV2025.09.04
빗썸, 또다시 전산 장애 발생…반복되는 사고에 투자자 불만 고조 : 알파경제TV2025.09.04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