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네이버·토스페이 현장조사에 카카오페이 '업계 관행' 주장 먹혔나

박남숙 기자 / 기사승인 : 2024-08-26 11:5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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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연합뉴스)

 

[알파경제=박남숙 기자] 금융감독원의 네이버페이와 토스페이에 대한 현장 조사에 나선 이유 중 하나가 ‘카카오페이의 물귀신 전략’이 통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알파경제 취재를 종합하면 카카오페이는 알리페이에 자사 고객들의 주요 정보를 암호화 없이 넘긴 것에 대한 금융당국의 강도 높은 조사와 처분 방향에 불만이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카카오페이는 금감원 최초 조사 발표 때 정상적인 암호화 처리 등 큰 문제 없다는 논리로 일관했으나, 문제가 드러나자 업계 관행인 양 경쟁사들을 끌어들여 태세 전환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다시 말해 경쟁 관계인 네이버페이나 토스페이도 카카오페이와 동일한 구조의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운영되기 때문에 사실상 업계 관행인 점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알파경제에 “카카오페이가 네이버나 토스도 자신들과 별반 다를 바 없는 구조인데 자신들만 문제 삼는다는 주장을 펼친 것으로 안다”면서 “카카오 주장이 사실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이들에 대한) 현장조사에 나서게 된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


금감원은 네이버페이와 토스페이도 고객 개인정보를 고객 동의 없이 해외 사업자 등 제3자에게 제공한 사실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앞서 금감원은 카카오페이가 지난 2018년 4월부터 ▲4045만명의 카카오 계정 ID ▲휴대전화 번호 ▲이메일 ▲카카오페이 가입내역 ▲카카오페이 거래 내역(잔고·충전·출금·결제·송금) 등 542억건의 개인신용정보를 알리페이에 제공한 사실을 적발했다.

 

이에 대해 카카오페이 측은 “사실 무근“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알파경제 박남숙 기자(parkns@alpha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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