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은 수주 낭보’ HD한국조선해양,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3.7조원 수주

김영택 기자 / 기사승인 : 2024-07-15 11:4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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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소재 선사와 건조계약 체결, 2028년 6월까지 순차적 인도
무역량 증가와 운임 오름세로 컨테이너선 수요∙신조선가 지속 상승
HD한국조선해양이 2023년 인도한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시운전 모습 (사진=HD한국조선해양)

 

[알파경제=김영택 기자] HD한국조선해양이 연이은 수주 낭보를 전하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유럽 소재 선사와 1만5500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 12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계약 규모는 총 3조 6832억원에 달한다.

이번에 수주한 12척의 컨테이너선은 울산 HD현대중공업과 전남 영암 HD현대삼호에서 6척씩 건조할 계획이다.

이들 선박은 오는 2028년 6월까지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특히 HD한국조선해양이 건조하는 이 선박들은 LNG 이중연료 추진 엔진을 비롯해 폐열회수장치 등 친환경 장비가 탑재된다.

폐열회수장치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회수해 에너지원으로 재활용하는 장비를 말한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 알파경제에 “고부가가치 선박을 선별 수주해 지속적으로 수익성을 제고해 나갈 것”이라며 “또 초격차 기술력 확보를 통해 차세대 친환경 선박시장에서 선도적 입지를 다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영국의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국제적인 무역량 증가와 대외 불확실성 확대로 해상 물동량이 많아지며 컨테이너 운임은 꾸준히 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컨테이너선에 대한 수요가 반등하고 있으며, 컨테이너선 신조선가 역시 지속 상승하고 있다.

실제로 작년 7월 1억 9000만 달러 수준이었던 LNG 이중연료 추진 컨테이너선 (1만5000TEU급 기준)의 평균 신조선가는 현재 2억 2000만 달러를 웃돌고 있다. 수익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얘기다.

HD한국조선해양은 7월 들어 VLGC·VLAC 각 2척, 총 4척 6716억원 규모의 건조 계약을 체결하는 등 연이은 수주 낭보를 전하고 있다. <자료제공=HD한국조선해양>

 

알파경제 김영택 기자(sitory0103@alpha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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