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진= 스페이스오디) |
[알파경제=김다나 기자] 블랙핑크의 멤버이자 솔로 아티스트인 로제가 케이팝 팬덤 분석 플랫폼 '케이팝레이더(K-POP RADAR)'의 위클리 팬덤 차트에서 2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이는 그녀의 최신 싱글 'APT.(아파트)'의 폭발적인 인기를 반영한 결과다.
케이팝레이더가 1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로제의 '아파트' 뮤직비디오는 10월 24일부터 30일까지의 집계 기간 동안 1억 뷰를 기록했다. 이어진 2주 차에도 1억 뷰가 추가되며 총 2억 뷰를 돌파했다. 이는 케이팝 아티스트의 평균 성과를 크게 상회하는 수치다.
뮤직비디오의 성공은 스트리밍 플랫폼에서의 인기로도 이어졌다. 로제의 스포티파이 팔로워는 일주일 만에 18만 1천 명이 증가했다. 이는 케이팝 아티스트의 평균 증가량인 2천 명을 훌쩍 뛰어넘는 수치다.
소셜 미디어에서의 팬덤 성장도 주목할 만하다. 로제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같은 기간 27만 5천 명 증가했다. 케이팝레이더 측은 "이는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평균 증가량인 1천 5백 명과 비교했을 때 압도적인 수치"라고 설명했다.
케이팝레이더 관계자는 "로제가 2주 연속 1위를 차지했으며, 이번 주에도 모든 부문에서 압도적인 점수를 얻었다"고 전했다.
이번 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의 상위권에는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이름을 올렸다. 걸그룹 트리플에스(tripleS)의 '힛 더 플로어(Hit the Floor)'가 3위, BTS 멤버 진의 '아일 비 데어(I'll Be There)'가 4위를 차지했다. 그룹 더보이즈(THE BOYZ)의 '트리거(TRIGGER)', NCT 멤버 재현의 '언컨디셔널(Unconditional)', 그리고 걸그룹 있지(ITZY)의 '이매지너리 프렌드(Imaginary Friend)'가 각각 5위, 6위, 7위에 새롭게 진입했다.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가 운영하는 서비스다. 이 차트는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 트위터 및 인스타그램 팔로워 증가량, 스포티파이 팔로워 증가량 등 글로벌 주요 플랫폼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산출된다.
케이팝의 90% 이상이 해외에서 소비되는 현 상황을 반영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인기를 객관적으로 평가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알파경제 김다나 기자(star@alphabiz.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