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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연합뉴스) |
[알파경제=이준현 기자]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 가동으로 주주환원 방식에 대한 눈높이가 높아진 가운데, 연말 제약업계의 '무상증자' 셈법이 엇갈리고 있다.
일부 기업은 예년과 같은 무상증자를 고수하며 주가 부양을 꾀하는 반면, 일부는 주식 수 증가가 오히려 주주가치를 훼손한다며 과감히 중단을 선언하는 등 지형 변화가 감지된다.
22일 금융권과 제약업계에 따르면 JW신약은 보통주 1주당 0.05주를 신규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결정했다고 지난 16일 공시했다.
이번 증자로 발행되는 신주는 총 266만977주이며, 배정 기준일은 내년 1월 2일이다. 자사주 15만6578주는 배정 대상에서 제외된다.
JW신약은 2020년부터 매년 무상증자를 실시해왔다. 회사 측은 주주가치 제고를 명분으로 내세웠지만, 시장에서는 최대주주인 JW홀딩스의 지배력 강화 수단으로 활용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무상증자는 현금 유출 없이 잉여금을 자본금으로 옮겨 주식 수를 늘리는 회계적 조치다. 모든 주주에게 지분율대로 주식이 배정되므로 이론적으로 지분율 변동은 없지만, 늘어난 주식을 담보로 활용하거나 현금화하기 쉬워져 지배주주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현재 JW홀딩스는 JW신약 지분 30.74%를 보유하고 있다.
종근당 역시 2018년부터 7년 연속 무상증자를 이어가고 있다. 종근당은 이번에도 주주가치 제고 차원이라고 설명했으나, 최근 자사주 활용 방식을 두고 진정성에 의문이 제기된 상태다.
종근당은 지난 9월 말 보유 중이던 자사주 62만6712주 전량을 담보로 611억원 규모의 교환사채(EB)를 발행했다.
교환사채 발행은 자사주를 매각하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낸다. 시장에서는 회사가 자사주를 소각해 주당 가치를 높이는 대신, 이를 담보로 자금을 조달해 사실상 유통 물량을 늘렸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여기에 무상증자까지 더해지며 주식 수가 더욱 늘어나게 돼 주주가치 희석 우려가 커지고 있다.
반면, 유한양행은 올해부터 무상증자를 전격 중단했다. 2017년부터 8년간 이어오던 관행을 깬 결정이다.
유한양행은 지난해 10월 발표한 기업가치 제고 계획에 따라 2027년까지 자사주 1%를 소각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자사주를 매입해 소각하는 것은 전체 주식 수를 줄여 주당 가치를 높이기 위함인데, 무상증자를 병행하면 주식 수가 다시 늘어나 소각 효과가 반감된다"며 "밸류업 계획의 진정성을 위해 무상증자 중단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무상증자의 목적이 주주가치 제고라면 자사주 소각이 더 효과적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무상증자는 자사주 소각에 따른 주식 감소분을 상쇄시켜 주주가치 제고 효과를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과거에는 '공짜 주식'이라는 인식 때문에 무상증자가 호재로 통했지만, 밸류업 시대에는 자사주 소각이나 현금 배당 없는 단순 무상증자는 주가 부양 효과가 제한적"이라며 "주주들 역시 실질적인 주주환원책인지 여부를 꼼꼼히 따지는 추세"라고 분석했다.
알파경제 이준현 기자(wtcloud83@alphabiz.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