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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거래소 전경 (사진=연합뉴스) |
[알파경제=김다나 기자] 한국거래소의 IT 자회사 코스콤은 31일 장 개장 직후 발생한 먹통 사태에 대해 “시세정보 분배 시스템 준비 작업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코스콤은 이날 자사 증권정보 단말 서비스 ‘체크엑스퍼트플러스(CHECKExpert+)’를 통해 이같이 공지했다.
한국거래소도 “이번 문제는 정보시스템 운영을 위한 준비작업 과정에서 발생했다”며 “향후 유사한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시스템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각에서는 2차전지 관련주 주문 폭증 또는 파생상품시장 개장 시간을 기존 오전 9시에서 오전 8시 45분으로 15분 앞당기면서 시스템 전체적으로 오류가 발생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날 개장 직후 코스콤 오류로 주식 시세 정보가 제대로 제공되지 않아 증권사의 홈트레이딩시스템(HTS)과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이 일부 장애가 발생했다.
이 때문에 증시 개장 초반 10여 분간 주요 증권사의 HTS, MTS에서 시세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거나 호가를 내도 거래가 체결되지 않는 등 정상 작동되지 않았다.
일부 증권사는 고객 공지를 통해 “거래소로부터 시세 체결 정보 수신이 원활하지 않다”며 “전 증권사가 동일한 상황이오니 주문 시 유의하기 바란다”고 공지하기도 했다.
이후 코스피는 9시 8분부터, 코스닥은 9시 12분부터 복구됐다.
알파경제 김다나 기자(rosa3311@alphabiz.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