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닛산, 이차전지 제조 전면 확대...1조엔 투자 계획

우소연 특파원 / 기사승인 : 2024-09-06 11: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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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연합뉴스)

 

[알파경제=(고베) 우소연 특파원]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도요타 자동차와 닛산 자동차 등은 일본 내 차량용 축전지(이차전지) 제조를 늘리기 위해 공장 확장 등에 1조 엔을 투자할 계획이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최대 3500억 엔의 보조금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국내 축전지 제조 능력을 현재의 1.5배로 증가시킬 예정이다.

이는 경제안보와 에너지 절약에 중요한 전략물자의 공급력을 민관이 함께 강화하겠다는 목적이다.

현재 이차전지는 한국과 중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 제조 거점이 분포되어 있다. 

 

그러나 재해나 분쟁 등의 위험으로 인해 공급이 중단될 가능성이 있어, 일본 자국내에서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2030년까지 국산 축전지 제조 능력을 150GWh로 확대할 계획이며, 곧 경제안보장추진법에 근거한 보조금 지급을 발표할 예정이다.

도요타는 전지 자회사 두 곳을 통해 리튬 이온 전지 등을 증산하고, 후쿠오카현에 EV용 전지 공장을 신설해 오는 2028년말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효고현 공장을 포함한 총 투자액은 약 2500억 엔이며, 이에 대해 일본 경제산업성은 약 850억 엔의 보조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

후쿠오카현의 신공장은 고급차 브랜드 '렉서스'를 조립하는 인근 공장용 배터리 공급의 주력 거점이 될 예정이다.

도요타는 오는 2030년에 EV 세계 판매량을 350만대까지 높일 계획이며, 이를 위해 국내에서도 전지 공급망을 정비하고 차세대 ‘전 고체 전지’ 연구개발도 진행 중이다.

닛산은 후쿠오카현에서 차량용 인산철 리튬이온(LFP) 전지를 제조하며, 2028년 여름부터 공급을 시작할 계획이다.

총 투자액은 약 1500억 엔이며, 경제산업성은 약 550억 엔의 보조금을 지원한다. 희귀 금속을 사용하지 않는 LFP는 차세대 전지로 기대되고 있다.

파나소닉 홀딩스(HD)는 SUBARU(스바루)와 마쓰다용으로 리튬이온 전지 기초 제품을 제조하며, 군마현이나 오사카부 등에서 생산할 예정이다.

도요타는 오는 2030년까지 연간 350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할 계획이며, 렉서스 브랜드를 전기차 전략의 핵심으로 꼽고 있다.

오는 2026년 배터리 성능을 높인 신모델을 출시할 계획인데, 오는 2035년까지는 모든 렉서스 모델을 전기차로 전환한다는 목표다.

 

알파경제 우소연 특파원(wsy0327@alpha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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