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어대시(DASH) 거래액과 수익성 레벨업, 수익 상승 여력 높아"

김민영 기자 / 기사승인 : 2025-01-15 11: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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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연합뉴스)


[알파경제=김민영 기자] 미국 배달음식 1위 업체인 도어대시(DASH)가 최근 거래액과 수익성의 동반 상승으로 주가가 오르고 있다.

도어대시는 시장 점유율이 약 67% 수준으로 한국 배달음식 1 위 '배달의민족' 보다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유한 지배적 사업자다.

 

키움증권에 따르면, 동사의 2024년 3분기 거래액(GOV: Gross Order Value)은 약 200억 달러 수준(한화 약 29조 원)으로 분기 거래액 규모가 연간 한국 배달음식 시장 규모와 비슷한 수준이다. 

 

외식 시장 내 배달음식 비중 확대, 식료품 배송 등 신규 버티컬 확대, 그리고 유럽 등 글로벌 매출 성장 등에 힘입어, 동사의 거래액은 전년대비 +10% 후반 정도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2년 주식 시장 조정과 함께 급락했던 도어대시의 주가는 2023년부터 반등세로 전환되었고, 특히 최근 6 개월간 약 60% 상승했다.

 

특히 20%에 가까운 연간 거래액 성장률과 전사 수익성 개선이 동시에 나타나면서, 중장기 실적 전망에 대한 기대치가 상승하였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도어대시 종목진단 (출처=초이스스탁)

 

거래액 성장에 따른 영업레버리지 효과, 입점 업체에 대한 전반적인 협상력 개선, 그리고 플랫폼 파워 확대로 인한 광고수익 기여도 확대에 힘입어, 거래액 대비 조정 EBITDA 마진율이 2024년 3분기 2.7%까지 확대됐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현재 시장 침투율과 점유율 감안하면, 실적 추정치 상향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판단했다.


미국의 배달음식 시장 침투율은 10% 초반으로 아직 성장 여력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동사는 2021년 1월 이후, 월별 소비자 집단(Consumer Cohort)의 지출이 증가하고 있고, 식료품과 생필품 배송 등 신규 버티컬 도입과 기존 배달음식 마켓플레이스의 기능 확대 등을 통해, 로컬 커머스 플랫폼으로 진화해 나가고 있다. 

 

또한 작년 10 월에는 루마니아 로컬 커머스 플랫폼 업체인 Tazz 를 인수하며, 유럽 시장 공략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알파경제 김민영 기자(kimmy@alpha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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