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2026] '피지컬 AI' 시대 개막…농업·산업 현장 혁신 예고

김지선 특파원 / 기사승인 : 2026-01-05 08:54:19
  • -
  • +
  • 인쇄
(사진=CES 미디어 파트너 로고)

 

[알파경제=(라스베이거스) 김지선 특파원·차혜영 기자] 인공지능(AI)이 개별 제품을 넘어 공장, 농경지, 도시 등 다양한 공간의 데이터를 통합 분석하는 지능형 네트워크로 진화하고 있다.


과거 로봇에 국한되었던 AI의 물리적 구현 방식은 이제 다양한 현장과 인프라에 적용되며 거대한 시스템으로 전환되는 '피지컬 AI' 시대를 열고 있다.

오는 6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하는 세계 최대 기술 전시회 'CES 2026'은 이러한 피지컬 AI 시대의 도래를 알리는 중요한 단초를 제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농업 분야는 AI와의 결합으로 혁신적인 변화를 맞고 있다.  

 

(사진=터빈크루)


과거 농기계 제조사들은 AI나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한 첨단 농기계를 선보이는 데 그쳤으나, 올해는 농기계 간 연결을 넘어 일조량, 강수량, 토양 상태 등 자연환경 데이터와 연계된 애그테크(agtech)가 본격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미국 농기계 제조업체 존 디어는 "우리는 곡물만큼이나 데이터를 많이 수확한다"는 슬로건과 함께, 자율주행 트랙터의 작업 속도, 연료 잔량, 엔진 사용률 등 실시간 정보와 수백 개 센서가 측정하는 토양 습도, 영양 상태, 작물 성장 정보 등을 종합 분석하는 '오퍼레이션 센터' 기술을 공개한다.

이를 통해 AI는 농사에 최적화된 방안을 제안한다. 또한, 존 디어는 트랙터에 센서와 AI를 탑재하여 작물 상태에 따라 농약이나 물 분무량을 조절하는 '이젝트샷' 기술도 선보인다.

일본 농기계 업체 구보타 역시 유사한 실시간 스마트 솔루션을 공개하며, 이를 '피지컬 AI'로 명명했다.

국내 스타트업 터빈크루는 드론, 스마트폴, 원격 제어 기술을 결합한 농작물 자동 모니터링 시스템 '틀랫팜'을 선보인다.

이 시스템은 드론이 전송하는 현장 이미지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여 해충 발생, 영양 결핍, 수확 일정 등을 92%의 정확도로 예측한다.

농업 스타트업 새팜은 12개의 인공위성 데이터를 기반으로 농지를 매일 관측하고, 37종 작물의 생육 상태, 병해 발생 양상, 영양 결핍 등을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실시간 정보를 제공한다.


(사진=엔비디아)

중장비 업체들은 AI를 도입하여 데이터 기업으로의 변신을 가속화하고 있다.

CES 기조연설 기업 중 하나인 지멘스는 공장이 하나의 지능형 시스템으로 연결된 '인더스트리얼 엣지'를 선보인다.

현실과 동일한 가상 환경을 구축하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산업 장비가 AI와 실시간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롤랜드 부시 지멘스 CEO는 "AI, 디지털 트윈, 자동화 기술이 현실 세계에 미치는 영향과 AI 기반 제조, 인프라, 운송의 새로운 시대를 열 비전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장비 업체 캐터필러의 조 크리트 CEO 역시 기조연설에서 건설 산업의 변화와 회사의 비전을 공유할 예정이다. 세계 최대 건설 기계 장비 회사인 캐터필러는 '데이터 기업'으로의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가전 및 반도체 업체들도 AI를 기반으로 다양한 사물과 정보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기술을 대거 공개한다.

퀄컴은 스냅드래곤 8 엘리트 5세대 칩을 통해 모바일, 가정, 자동차를 잇는 에이전틱 AI 네트워크 구성 기술을 선보인다.

엔비디아는 로봇용 컴퓨터인 '젯슨 토르' 시리즈와 수천 대의 로봇 및 센서를 하나의 지능형 네트워크로 통합하는 '아이작 플랫폼'을 전면에 내세운다.

이를 통해 AI는 "재고 부족으로 자율 트럭을 호출하고, 로봇 팔에 상차 업무를 배정하라"와 같은 결정을 아이작 플랫폼을 통해 전체 네트워크에 전달할 수 있다.

가전 업체들은 예년보다 확장된 스마트홈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집 안의 모든 가전이 AI로 연결되어, 사용자의 명령 없이도 주변 환경과 습관을 학습하여 최적의 환경을 제안하는 기술을 시연한다.

 

알파경제 김지선 특파원(stockmk2020@alphabiz.co.kr)

어플

주요기사

삼성물산, 폴란드 SMR 사업 협력 강화…유럽 시장 진출 가속도2026.01.05
[CES2026] LG전자, 진화된 '공감지능' 선언..."가전, 이제 당신의 마음을 읽다"2026.01.05
현대제철, 당진에 DRI 모사설비 구축…”내년 도입 예정”2026.01.05
근로복지공단, 쿠팡 새벽배송 고(故) 오승룡 씨 산업재해 인정…과로사 논란 재점화2026.01.05
삼양그룹 버든트, 美 '루브리졸 엘맨도르프' 인수...에너지 솔루션 강화2026.01.05
뉴스댓글 >

건강이 보이는 대표 K Medical 뉴스

HEADLINE

PHOTO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