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없는 논란, 백종원 왜 이러나…더본코리아 ‘블랙리스트’ 파문 : 알파경제TV

영상제작국 / 기사승인 : 2025-03-20 15:38:26
  • -
  • +
  • 인쇄
▲ (출처:알파경제 유튜브)

 

[알파경제=영상제작국] 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외식업체 더본코리아가 최근 '직원 블랙리스트'를 운영했다는 의혹에 휩싸였습니다.

이는 새마을식당의 점주들이 정보를 공유하는 비공개 온라인 카페에서 시작된 논란입니다.

19일 더본코리아는 "점주의 요구로 직원 고충 교류 차 만든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사실상 본사가 명부 작성을 허용했다는 점을 인정한 셈입니다.

해당 카페는 지난 2017년부터 운영됐으며, 점주들은 본사의 지시 사항을 확인할 때 이를 활용했다고 전해집니다.

문제의 게시판은 약 3년 전부터 존재했으며, 일부 직원의 명단이 실제로 게시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근로기준법에 따르면 근로자의 취업 방해 목적으로 명부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것은 불법이며, 위반 시 최대 5년 징역 또는 5000만원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명부가 실제로 다른 사업장 취업을 제한하는 데 사용되었다면 형사처벌 가능성도 있어 이번 사태는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더본코리아는 올해 들어 여러 구설수에 오르고 있습니다.

'빽햄 선물 세트'와 감귤 맥주의 함량 부족 논란뿐 아니라 농지법·산지관리법 위반 혐의를 받았고, 원산지표기법 위반으로 백 대표가 형사 입건되기도 했습니다.

또 식품위생법 위반 의혹까지 제기됐습니다.

백종원 대표는 이런 논란들에 대해 지난 13일 직접 사과문을 발표하며 "생산과 유통 과정에서 발생한 잘못들에 깊이 반성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법적 사항 포함 모든 문제를 신속히 개선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알파경제 영상제작국 (press@alphabiz.co.kr)

주요기사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 해킹 사고 사과…"피해 전액 보상 약속" : 알파경제TV2025.09.06
위기의 골프존, 쏟아지는 매물…"8일부터 양수도 플랫폼 등록 의무화 갑질(?)" : 알파경제TV2025.09.06
롯데카드, 해킹 사고 17일 뒤 금감원 늑장 신고…"카드정보 유출 추정" : 알파경제TV2025.09.04
허윤홍 GS건설 대표 “청계리버뷰자이 근로자 추락사…머리 숙여 사죄” : 알파경제TV2025.09.04
빗썸, 또다시 전산 장애 발생…반복되는 사고에 투자자 불만 고조 : 알파경제TV2025.09.04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