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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SK온) |
[알파경제=차혜영 기자] SK온이 북미 전기차 시장의 일시적인 수요 정체 현상, 이른바 '캐즘' 심화에 대응하기 위해 포드 자동차와의 합작법인 '블루오벌SK'를 재편하고 테네시 공장을 단독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결정은 에너지저장장치(ESS) 및 복수의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한 배터리 물량 확보 유연성을 높이고, 운영 효율화와 재무 건전성 개선을 도모하려는 전략적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SK온은 포드와 블루오벌SK의 구조를 재편하는 데 상호 합의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합의는 관계 당국의 승인 및 후속 절차를 거쳐 내년 1분기 말 마무리될 예정이며, 이후 '블루오벌SK'라는 사명은 변경될 예정이다.
기존 합작법인 체제에서는 포드 자동차의 배터리 물량이 최우선으로 고려되어, 해당 공장에서 포드 외 다른 글로벌 전기차 고객사의 물량을 생산하거나 ESS 라인으로의 전환이 어려웠다.
그러나 SK온이 100% 지분을 소유하게 될 테네시 공장은 생산 체계를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해져, 급변하는 시장 환경과 다변화되는 고객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된다.
SK온은 이번 단독 운영 체제 전환을 통해 닛산 등 다양한 고객사의 미국 현지 전기차용 배터리 수주 확대에 보다 유연하게 대응하고, 성장성이 기대되는 북미 ESS 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앞서 SK온은 올해 3분기 실적 발표 당시 다수의 고객사와 최대 10GWh 규모의 ESS 공급 계약을 논의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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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SK온) |
이번 합의에 따라 SK온은 테네시주에 위치한 공장을, 포드는 자회사를 통해 켄터키주에 위치한 공장을 각각 운영하게 된다.
이에 따라 테네시와 켄터키로 양분되었던 생산 물량이 일원화되면서 SK온은 고정비 부담 감소와 가동률 증가를 통한 손익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켄터키 공장의 부채가 포드로 이전됨에 따라 SK배터리아메리카(SKBA)의 부채 규모가 대폭 감소하여 연결 기준 차입금 감축 및 이자 비용 경감 효과를 누릴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차 시장의 캐즘 여파로 켄터키 1공장의 가동률이 높지 않았던 점을 고려할 때, 이번 합작법인 체제 종결이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분석된다.
오히려 테네시 공장에 '선택과 집중'을 통해 포드 외 다른 완성차 업체의 배터리 생산까지 병행할 경우, 향후 테네시 공장에서의 영업이익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관측된다.
합작법인 체제가 종결되더라도 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AMPC) 보조금 수령 금액은 크게 줄어들지 않을 전망이다.
SK온은 합작법인 종결 이후에도 포드와의 전략적 협력 관계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테네시 공장이 포드의 전동화 차량 및 부품 단지인 '블루오벌 시티' 내에 위치해 있어 적시 공급에 유리한 이점을 유지할 수 있다.
알파경제 차혜영 기자(kay33@alphabiz.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