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 나들이] '국내총투자율'이 뭘까요? : 경제용어사전|알파경제TV

영상제작국 / 기사승인 : 2024-11-15 17:16:09
  • -
  • +
  • 인쇄
▲ (출처:알파경제 유튜브)

 

[알파경제=영상제작국] 하나를 알아도 깊게 알고 싶은 여러분의 지식 탐구를 향한 목마름을 채워 줄 경제 전문가 김종효 이사의 경제 용어 풀이!

짧게! 빠르게! 간단하게! 핵심을 알려드립니다.

제3기 알파걸, 김미정 아나운서와 함께 합니다.


국내총투자율에 대한 심층 분석

1. 국내총투자율 정의 및 영어 용어

국내총투자율은 한 나라의 경제 주체들이 일정 기간 동안 새로 생산된 재화와 서비스 가운데 투자에 사용된 비율을 의미합니다. 즉, 국민소득 중에서 얼마나 많은 부분이 자본재(공장, 설비 등) 구입, 건물 신축 등 투자 활동에 쓰였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영어 용어: Gross Domestic Investment Ratio
풀이: 국내 총생산(GDP)에서 투자가 차지하는 비중을 나타내는 지표로, 한 국가의 경제 성장 잠재력을 가늠하는 중요한 척도입니다.

국내총투자율은 순수한 투자와 대체 투자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순수한 투자는 생산 능력을 확충하기 위한 투자를 의미하며, 대체 투자는 기존 자본재를 유지하거나 교체하기 위한 투자를 의미합니다.

2. 국내총투자율과 반대되는 개념

저축률: 소득에서 소비를 제외하고 남은 부분을 저축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투자는 소비하지 않고 미래를 위해 자산을 형성하는 행위이므로, 저축률과 투자율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저축률이 높을수록 투자율도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3. 국내총투자율의 역사와 변화

국내총투자율은 국가 경제의 성장 단계에 따라 변화합니다. 초기 산업화 단계에서는 경제 성장을 위해 투자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면서 투자율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 선진국 단계에서는 소비가 증가하고 서비스 산업이 발달하면서 투자율이 상대적으로 낮아질 수 있습니다.

4. 국내총투자율과 관련된 흥미로운 사건

1997년 IMF 외환위기: 외환위기 이후 한국의 국내총투자율은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기업들의 투자 심리가 위축되고 금융 시스템이 불안정해지면서 투자 여력이 줄어든 것이 주요 원인이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등 새로운 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면서 국내총투자율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국내총투자율의 미래 전망

국내총투자율은 앞으로도 다양한 요인에 따라 변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출산·고령화, 기후 변화, 디지털 전환 등의 거시경제 환경 변화와 함께 정부의 경제 정책, 기업의 투자 의사 결정 등 미시경제 요인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알파경제 영상제작국 (press@alphabiz.co.kr)

주요기사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 해킹 사고 사과…"피해 전액 보상 약속" : 알파경제TV2025.09.06
위기의 골프존, 쏟아지는 매물…"8일부터 양수도 플랫폼 등록 의무화 갑질(?)" : 알파경제TV2025.09.06
롯데카드, 해킹 사고 17일 뒤 금감원 늑장 신고…"카드정보 유출 추정" : 알파경제TV2025.09.04
허윤홍 GS건설 대표 “청계리버뷰자이 근로자 추락사…머리 숙여 사죄” : 알파경제TV2025.09.04
빗썸, 또다시 전산 장애 발생…반복되는 사고에 투자자 불만 고조 : 알파경제TV2025.09.04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