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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씨소프트 판교 R&D센터. (사진=연합뉴스) |
[알파경제=김혜실 기자] 올해 게임업계 최대 기대작이었던 아이온2가 출시 초기의 여러 우여곡절 끝에 시장에 안착했다는 평가다.
27일 한국투자증권에 따르면 엔씨소프트에 대한 유저들의 신뢰가 높지 않았던 상황에서 ‘아이온2는 다르다’를 강조하며 출시했지만 출시 직후 장비 각인율을 높이는 아이템을 현금 패키지에 포함시키며 유저 불만이 폭발했다.
게임 내적으로도 PvP를 통해 획득가능한 재화인 어비스포인트를 저렙 유저를 죽여도 획득이 가능한 것이 알려지며 고렙 유저들에 의한 저렙 학살이라는 논란이 생겼다.
정호윤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그러나 발빠르게 BM 수정 및 게임 시스템 변경을 통해 대응했고 유저들의 신뢰도를 회복하며 흥행이 안정화되고 있는 모습"이라며 "출시 초기 논란들로 주가 변동성이 높아졌으나 엔씨소프트는 출시 후 이틀간 매출액이 100억원을 넘어섰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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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씨소프트 종목진단 (출처=초이스스탁) |
국내 시장에 트리플A급 MMORPG의 공백이 길었고 논란에 대한 발 빠른 대응, BM의 추가적인 삭제 등으로 아이온2의 흥행은 안정적으로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다.
정 연구원은 "특히 90% 이상의 매출이 PC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엔씨소프트가 11월부터 자체 결제시스템을 도입한 것을 감안할 때 2026년부터는 수수료율이 서서히 낮아지는 점 또한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양질의 게임 개발과 합리적인 BM 두 가지 정석을 통해 유저 신뢰 회복과 전방 시장 확대를 달성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필요한 과제"라고 덧붙였다.
알파경제 김혜실 기자(kimhs211@alphabiz.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