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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테슬라) |
[알파경제=김민영 기자]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판매 둔화와 시장 점유율 하락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모델보다 가격을 낮춘 '모델Y'와 '모델3'의 스탠더드(기본형) 버전을 공개했다.
테슬라는 현지시간 7일 자사 웹사이트를 통해 두 인기 전기차 모델의 저가형 버전을 선보였다.
테슬라의 베스트셀링 SUV인 모델Y 스탠더드의 가격은 3만 9990달러로 책정됐으며, 이는 기존 롱레인지(RWD) 모델보다 5000달러 낮은 수준이다.
독일 전기차 전문 매체 일렉트렉은 독일 경제지 한델스블라트의 보도를 인용, 새 모델Y의 기본 사양 가격이 약 10% 인하될 것이라고 예상한 바 있다.
테슬라 측은 이번 조치가 지난 1년간 지속된 판매 둔화와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 관련 불매운동으로 인한 매출 하락을 만회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 모델Y는 인테리어가 단순화됐으며, 주행거리는 기존 357마일에서 321마일(약 516㎞)로 줄었다.
또한 스피커 수가 감소했고, 뒷좌석 터치스크린과 가죽 시트가 제외되는 등 일부 편의 기능이 축소되었다.
세단형 모델3의 스탠더드 버전 역시 함께 공개됐다. 새 모델3의 가격은 3만 6990달러로, 기존 롱레인지(RWD) 모델보다 5500달러 저렴하다.
이 모델 역시 주행거리와 일부 편의 기능이 축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론 머스크 CEO는 지난해 말 전기차 세액공제를 포함하면 가격이 3만 달러 이하로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으나, 최대 7500달러에 달하던 세금 혜택이 지난달 종료되면서 실제 가격은 이에 미치지 못하게 됐다.
테슬라는 최근 신차 티저 영상을 공개하며 기대감을 높였고, 그 영향으로 전날 뉴욕 증시에서 주가가 5% 상승 마감했다.
그러나 새 모델 공개 후 시장의 반응은 차가웠다. 현지시간 7일 뉴욕 증시에서 테슬라 주가는 전날보다 4.45% 하락한 433.09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자동차 전문 사이트 에드먼즈의 애널리스트 아이번 드루리는 "투자자들은 완전히 새로운 모델을 기대했지, 기존 제품의 변형판을 원한 것이 아니다"라며 "이번 조치로는 테슬라가 원하는 수준의 판매 회복을 이루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업계는 이번 발표를 테슬라의 단기적 판매 부진 대응책으로 보고 있으며, 전문가들은 "테슬라가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생산 단가를 낮추는 전략을 택했지만, 소비자 기대에는 미치지 못한 듯하다"며 "본격적인 반등을 위해서는 완전히 새로운 모델이나 기술 혁신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알파경제 김민영 기자(kimmy@alphabiz.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