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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영석 교보라플 대표 (사진=교보라플) |
[알파경제=문선정 기자]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교보라플)은 지난 28일 주주총회 및 이사회에서 김영석 대표의 연임을 확정했다고 1일 밝혔다.
김 대표는 2023년 말 첫 외부 출신 대표로 취임한 지 약 2년 만에 연임에 성공했다. 취임 후 실적 안정화와 재무건전성 개선, 디지털 보험사로서의 성장 기반 구축 등이 연임 배경으로 작용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 대표는 1972년생으로 서울대 사범대를 졸업하고 글로벌 컨설팅 기업인 액센추어와 EY한영에서 금융·디지털 전환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이후 AIA생명 최고기술책임자 및 최고운영책임자를 거쳐 보험사의 디지털 전환과 운영 효율화 전략을 주도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전략기획실장을 역임하며 기업 전략과 신사업 기획을 총괄하기도 했다.
2023년 12월 교보라플의 첫 외부 출신 대표로 선임된 김 대표는 디지털 체질 강화와 수익 구조 혁신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라이프플래닛 리부트’ 전략을 추진해왔다. 이 전략을 통해 상품 라인업 전면 재편, 조직 개편, 디지털 및 옴니채널 강화, 비용 효율화 등을 단행했다.
그 결과, 영업손익과 투자손익이 개선되었으며 재무건전성 지표인 K-ICS는 2025년 10월 기준 266.2%로 안정세를 보였다. 2025년 일부 분기 및 월간 기준으로 흑자 전환 사례가 발생하며 자생 영업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김 대표는 이번 연임과 관련해 "아직 갈 길이 멀지만, 디지털 보험사로서 경쟁력을 높이고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확보하는 데 의미 있는 성과를 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생성형 AI와 데이터를 활용한 보험 혁신의 가속과 해외 진출 부문 보강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교보라플은 이미 올해 생성형 AI 기반 옴니채널 상담 플랫폼 구축, 디지털 보장 분석 프로그램, 데이터 기반 상품 리스크 사전심사, 플랫폼 제휴 해외사업 진출 등 여러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아시아 지역의 해외 진출은 이미 시작되어 FWD와의 보장분석 사업 협력을 지난 10월 시작했으며, 또 다른 글로벌 보험사와 교보라플 시스템 사용을 위한 PoC 협약을 체결하고 내년 1월부터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알파경제 문선정 기자(press@alphabiz.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