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D 전기차 보조금 신청 '난항'…5~6월중 보조금 확정 기대

이준현 기자 / 기사승인 : 2025-03-09 11:24:17
  • -
  • +
  • 인쇄
(사진=연합뉴스)

 

[알파경제=이준현 기자] BYD코리아가 전기차 모델 아토3의 국내 시장 진출을 위해 필수적인 보조금을 신청했으나, 제출한 자료가 부실하다는 이유로 정부로부터 거절당한 것으로 드러났다.


BYD는 국산 전기차보다 가격 경쟁력을 강화해 시장 공략을 계획했지만, 이를 위한 세제 혜택과 보조금 수령이 어려워지면서 사전 계약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9일 환경부 관계자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보조금을 산정하기 위한 기초 자료도 준비하지 않았던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상황은 아토3의 시장 출시와 관련된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아토3는 기본 모델 3150만원, 플러스 모델 3350만원으로 책정됐으며, 이는 세계적으로 가장 낮은 수준의 가격이다.

그러나 보조금과 세제 혜택이 없다면 국산 전기차와의 경쟁에서 불리할 수밖에 없다.  

 

(사진=연합뉴스)

특히 올해부터 강화된 환경부의 보조금 지급 기준에 따르면 배터리 충전량 정보(SoC) 기능 탑재 여부가 중요하다. 하지만 아토3는 SoC 기능이 없어 이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

BYD코리아는 1년 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해당 기능을 탑재하겠다는 확약서를 환경부에 제출했으나, 여전히 문제가 해결될지는 미지수다.

환경부 관계자는 “아직 친환경 자동차로 등재되지 않은 차량에 대해 보조금을 주기는 어렵다”며 산업부 등재 이후 검토 가능성을 언급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 BYD코리아는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렇지 않으면 아토3의 경쟁력 확보는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BYD코리아는 당초 아토3를 지난달 중순부터 인도할 것이라고 사전 계약자들에게 밝혀왔다.

하지만 친환경차 등재가 4월 중순으로 미뤄지고, 여기에 지자체 보조금은 지자체가 결정하고 있어 아토3 최종 보조금은 5월~6월 이후에나 확정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알파경제 이준현 기자(wtcloud83@alphabiz.co.kr)

주요기사

삼성전자, IFA 2025서 혁신상 26개 수상2025.09.06
대웅제약 펙수클루,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펙수클루‘ 中 허가 획득2025.09.06
포스코 노사, 임단협 잠정 합의 도출…조합원 찬반투표 앞둬2025.09.06
배달앱 수수료 상한제 도입 논란…”결국 소비자에 책임 전가”2025.09.05
관악구 피자집 살인, '피자먹다' 본사·가맹점 간 갈등이 불렀나2025.09.05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