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남우 거버넌스포럼 회장 과다겸직 논란…‘코웨이 사외이사 후보’ 사퇴 : 알파경제TV

영상제작국 / 기사승인 : 2025-02-25 13:44:14
  • -
  • +
  • 인쇄
▲ (출처:알파경제 유튜브)

 

[알파경제=영상제작국] 이남우 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 회장이 코웨이 사외이사 후보에서 사퇴했습니다. 이는 코웨이가 제기한 '과다겸직 문제'에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행동주의 펀드 얼라인파트너스가 24일 이 회장의 사퇴 결정을 발표했는데요.

얼라인파트너스 관계자는 "이 회장이 겸직 제한 규정에 대해 일부 오해가 있었다고 설명했다"며 "애자일소다에 사임 의사를 밝혀 법적 결격 사유는 없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코웨이는 이 회장이 SBS와 한솔홀딩스 사외이사,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애자일소다 감사 등을 동시에 맡고 있다는 점을 문제 삼았습니다.

얼라인파트너스는 이번 결정에 대해 "코웨이의 기업 지배구조 개선과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중요한 시점에 불필요한 논란으로 초점이 흐려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습니다.

펀드 측은 "주주제안한 집중투표제 도입을 통해 25% 지분을 보유한 최대 주주 넷마블의 과도한 영향력을 견제할 수 있다"고 주장했는데요.

또한 "이사회가 전체 주주를 위해 일할 수 있는 구조적 여건을 조성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얼라인파트너스는 "집중투표제 도입 이후에도 코웨이가 기업 거버넌스 개선과 자본배치 개선을 통한 기업가치 제고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다고 판단되면 추가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펀드 측은 "이번 정기 주주총회가 주주들 앞에서 건설적으로 토론하고 경쟁해 코웨이 발전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설명했습니다.
    

알파경제 영상제작국 (press@alphabiz.co.kr)

어플

주요기사

‘사면초가’ 빠진 박대준 쿠팡 대표, 잇단 노동자 사망사고에 고객정보 유출까지 : 알파경제TV2025.12.01
쿠팡 개인정보 유출, 5개월간 늑장대응…‘치명적 무능’ 소비자 비판 거세 : 알파경제TV2025.12.01
공정위, 웹젠 '0% 확률' 미고지로 소비자 기만…과징금 1억5800만원 철퇴 : 알파경제TV2025.12.01
[현장] 업비트 445억 해킹, 7시간 51분 침묵…네이버 합병 간담회 끝날 때까지 묵인했나 : 알파경제TV2025.12.01
[현장] 쿠팡, 3370만 고객정보 전부 털려…집단소송 '본격화' : 알파경제TV2025.12.01
뉴스댓글 >

건강이 보이는 대표 K Medical 뉴스

HEADLINE

PHOTO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