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메이드 본사 (사진=연합뉴스) |
[알파경제=차혜영 기자] 위메이드가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매출액은 6072억으로 최대매출을 경신했으나,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영업손실은 708억 원으로 큰폭의 적자를 기록했다.
같은기간 매출은 1184억원과 순손실액은 1896억원으로 집계됐다.
올해 위메이드는 중국 시장 내 미르 IP 출시 뿐만 아니라, 나이트크로우 글로벌, 판타스틱4베이스볼, 레전드오브이미르로 연간매출 1조원 이상 기대하는 등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위메이드는 오는 3월 블록체인기반 옴니체인 서비스 적용으로 '나이트크로우' 글로벌 출시를 시작으로 야구개막 시즌에 맞춰 '판타스틱4베이스볼' 을 1분기에 출시할 예정이다.
또 '미르4', '미르M'을 중국출시를 준비 등 중국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하반기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레전드 오브 이미르' 국내 출시를 목표하고 있다.
위메이드는 위믹스 3.0기반 사업확장을 지속하고 두바이 금융센터의 이노베이션 허브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위믹스 플레이 센터를 설립할 예정이다.
또 싱가포르 암포아 디지털과도 전략적 제휴를 진행중이다.
*위메이드 컨퍼런스콜 질의응답 전문 (NH투자증권 정리)
Q 미르4, 미르M의 중국 출시 준비 상황?
A 미르4 2분기, 미르M 4분기 출시 일정 변화 없음
Q 나이트크로우 글로벌 출시 이후 블록체인 매출 규모는 어떻게 추정이 가능할지?
A 12월말 일시적으로 상승한 것이 아니고, 지난해 8월부터 추세적으로 상승하고 있음 나이트크로우 사전 판매는 1월부터이기 때문에 지난해 하반기 상승과는 별개. Organic한 성장이라고 판단 나이트크로우 출시로 큰 폭의 블록체인 매출 성장할 것으로 기대
Q 나이트크로우 사전 예약 현황과 기대 성과? 중국 내 출시할 게임들의 기대성과?
A 미르4와 미르M을 출시했던 경험과 비교해보면, 미르4는 국내보다 글로벌이 2.5배 정도 잘 나왔고, 미르M은 성과는 좋지 못했지만 글로벌은 매출은 더 좋았음
나이트크로우가 지난해 국내에서 2,300억원 정도 매출을 기록하였는데, 글로벌은 그 이상의 매출 기대
미르4나 미르M에 비해 위믹스, 토크노믹스 고도화 등 여러 제반상황이 좋은 편
중국 미르는 미르3가 출시한 지 20년이 지났기 때문에 새로운 미르 시리즈 출시 측면에서 기대
두 개의 게임 출시를 시차를 3~6개월 정도 두고 출시해 두 게임 모두 시장에 안착하고, 오랜기간 사랑받게 하는것이 목표
Q 현재 중국 내 미르의 인기 수준?
A 중국의 사설 서버가 워낙 많아서 몇 년 전 조사했을 때 작게는 4조원, 크게 보면 9조원 수준
국내에서 리니지가 오랜 기간 매출이 나오고 있는 것처럼 미르도 중국 내에서는 그러한 존재이번에 출시되는 미르는 기존 유저들을 유입하고 그동안 수익을 거두지 못했던 시장을 확보할 것
Q 레전드오브이미르 출시 일정?
A 3분기 출시 일정에 변화 없음
Q 지급수수료 증가 이유?
A 나이트크로우 매출 증가 영향이 큼. 매드엔진과는 합병을 검토를 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지급수수료는 낮아질 것
Q 인건비 변동 이유와 2024년 인력 충원 계획?
A 지난 2년간 공격적으로 충원했던 것과 달리 채용은 지속하겠지만 많이 늘어나지 않을 것.
전체 인력은 1,800명수준 유지. 블록체인 전담 인력은 300명. 게임 1,300명. 스텝 200명
Q 시프트업 지분을 매각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4분기 실적에 반영되지 않은 것 같다. 1분기에 반영될 수 있는지?
A 당기손익에 인식이 많이 된 부분은 대부분 투자자산의 손상 차손임. 회계적으로 매각할 때 손익을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매분기마다 주식가치를 평가해서 이익과 손실을 인식하다보니 이미 많이 반영되어 있었음. 마찬가지로 시프트업에 평가이익은 이미 많이 잡혀 있었고, 매각으로 인해서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었음
Q 장기적으로 블록체인 게임 시장의 침투율?
A 모든 게임이 토큰과 NFT를 발행하는 시대가 올 것으로 예상. 게임이 더욱 재미있어지는 효과가 있음
미르4가 출시할 당시에는 메인넷, 블록체인 에코시스템이 없었음. 나이트크로우 글로벌의 성공은 전체 블록체인 게임의 확대에 기여할 것
Q 블록체인 매출이 늘어난 요인이 NFT 매출이 늘어난 것인지?
A 게임 내 NFT 매출 비중은 낮음. 게임 토큰 거래가 많은 편. 현재 상승 요인은 NFT와 거래 매출 모두가 상승
알파경제 차혜영 기자(kay33@alphabiz.co.kr)